십자가의 도를 통해 신령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
당신은 진짜 십자가에 못 박혔는가?
십자가의 도를 통해서만 로마교회는 해방을 받아 생명의 성령의 법에 의해서 사는 삶에 들어갈 수 있었고(롬 8:2), 고린도교회는 육신에 속한 삶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사는 삶에 들어갈 수 있었으며(고전 1:18), 갈라디아 교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음으로써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었고(엡 2:15,16), 에베소교회는 십자가를 통해서 원수된 것을 소멸시킴으로써 새 사람의 삶을 수 있었다(엡 2:15,16). 결국 십자가의 도란 그리스도의 죽음에 연합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부활에 연합되는 길을 제시하는 진리인 것이다.
신령한 그리스도인은 두 가지 진리를 통해서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사는 신앙(즉 그리스도와 연함을 이룬 그리스도인으로서 성령의 열매를 맺는 신앙)으로 들어간다. 즉 '그리스도의 피'를 믿는 믿음과 '십자가의 도'를 믿는 믿음인 것이다. 이 두 가지 믿음은 신령한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신앙의 양 날개인 것이다. 이제 그리스도의 피를 믿는 믿음을 넘어 십자가의 도를 믿는 신앙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아무쪼록 성령님께서 우리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해주시기 빈다.
존 넬슨 다비(John Nelson Darby, 1800-1882)
근세의 터툴리안(Tertulianus)으로 일컬어지는 존 넬슨 다비는 아일랜드계로 1800년 11월 18일 리프 캐슬, 킹스 카운티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웨스트민스터 학교를 거쳐 더블린의 트리니티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한 후 아일랜드 대법원에서 변호사로 잠시 봉직하다가 1825년에 영국 국교회의 부제로, 그 이듬해에는 신부로 서품을 받았다.
다비는‘교회는 국가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는 점을 깨닫고 당시 영국의 국교회인 성공회의 신부직을 1827년에 사임했고, 그 이듬해 에는 벨렛(J.G. Bellett), 허친슨(F. Hutchinson), 파넬(Lord Congleton-John Parnell), 그로브스(A.N. Groves), 크로닌(E. Cronin), 스토크스(W.J. Stokes) 등 6명의 신앙동지와 함께 성만찬을 시작함으로써 기성 교계와 결별했다. 이들을 가리켜 세칭 ‘더블린의 7형제’란 부르며, 교회 역사상‘형제 교회’의 시발점이 된다. 이들은 교파나 사회적 신분에도 불구하고 구원의 확신을 토대로 하여 형제와 자매로 영접되었기 때문에 플리머스 형제 교회(Plymouth Brethren Assembly)라 불리워지게 되었다. 비슷한 시기에 채프만(R.C. Chapman)이 반스테플에서, 크레익과 조지 뮐러가 브리스톨에서 동일한 입장을 취하게 되었고, 뉴톤의 매부이며 저명한 본문 비평가였던 트레겔레스(S.P. Tregelles)가 1836년에 영접되었다.
다비는 그리스도인의 간증(The Christian witness)이라는 잡지를 발행하여 유럽 전역에 배포하였고, 1837년에는 유럽대륙으로 건너가 1840년에는 불어를 사용하는 여러 교회가 형성되었다.
다비의 성경주석(Synopsis of the Books of the Bible)도 이 무렵 출간되었는데 5권으로 되어있는 이 저서야 말로 성경학자들에 의해 극찬을 받고 있는 불후의 걸작이다. 그는 히브리어와 헬라어∙라틴어에 능통하였으며 유럽 각국어에도 유창해서 그가 번역한 불어 성경은 프랑스 전역에서 애용되고 있으며, 새번역으로 불리는 그의 영어 성경은 원어에 충실하기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다. 그밖에도 독일어, 이태리어로 성경을 번역했다. 그의 논문과 설교는 윌리암 켈리(W. Kelly)가 편집하여 32권으로 집대성했다.
만년에는 유럽 전역은 물론 캐나다, 미국, 서인도제도, 뉴질랜드 등지에서 활동하였으며, 영감이 넘치는 찬송을 수없이 작사하였다. 그의 삶은 오직 주님만을 위해 드려진 삶이었다. 1882년 4월 29일 그는 달려갈 길을 마치고 안식과 상급을 주실 주님께로 갔다.